박기영 보좌관은 물러나고, 정부차원의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1. 황우석 교수가 그의 실험에 매매된 난자는 물론 연구원의 난자도 사용되었음을 스스로 밝혔다. 또한 황 교수는 이 같은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것도 인정했다. 그리고 모든 공직을 떠나 연구에만 전념할 뜻을 밝혔다. 우선 우리는 황 교수가 뒤늦게나마 난자수급과정의 문제와 관련한 사실관계를 밝힌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황 교수가 그동안 관련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계속 이를 부인했던 것은 결과적으로 그의 연구를 지지했던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해온 것이라는 점에서 유감을 금할 수 없다.

2. 우리는 이번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부분들 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과연 지도 교수가 학생의 난자 기증을 사전에 몰랐냐는 것이다. 기증 전에도 이 문제를 황우석 교수와 상의한 적이 있다는 것이 이미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사전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혹으로 남아 있다. 또한 한양대학교 기관윤리심의위원회가 부실하게 진행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생의학 연구의 국제표준 절차이자, 연구의 투명성을 담보하는 이 위원회가 실제로 무엇을 심의했는지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 그리고 난자매매와 연구원 난자 사용 등이 사실로 밝혀진 이상 박기영 정보과학기술 보좌관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 2004년 논문에 생명윤리 자문역으로 공동저자에 포함된 박기영 보좌관은 우리나라 과학기술정책의 고위 책임자로서의 도덕적 지위를 이미 상실했다. 박기영 보좌관이 공직을 지속하는 한 향후 진행해야 할 정부의 진상조사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다.

3. 한편 정부는 황우석 교수의 기자회견과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서울대학교 수의대의 자체 조사만으로 이번 논란을 덮으려고 해서는 안된다. 정부의 철저한 조사만이 황 교수의 발표이후에 터져 나올 수 있는 또 다른 논란과 의혹을 잠재울 수 있고 국제 과학계에서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다. 하지만 오늘 오전 담당 부서인 보건복지부는 서울대 조사 결과만을 대신 발표하는 안이한 태도를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난자매매와 연구원의 난자 기증 사실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상식이하의 판단을 내렸다.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과학계도 현재의 상황을 주목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여론을 등에 업고 조사나 판단을 소홀히 한다면 현재의 불신이 쉽게 가시지 않을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이제는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가 나서야 할 것이다.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녹색연합, 대한 YWCA연합회, 시민과학센터, 여성환경연대, 인드라망생명공동체, 참여연대, 초록정치연대, 풀꽃세상,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YMCA전국연맹,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총 14개 단체)


2005/11/24 18:22 2005/11/24 18:22

트랙백 주소 :: http://blog.peoplepower21.org/PSPD/trackback/1523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재윤 2005/11/24 21: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입바른 소리로 존재의 의의를 찾는 몰상식한 참여연대
    저는 대학을 졸업하고 대기업에 종사하며 주일마다 교회에 나가는 지극히 정상적인 시민이라고 자부합니다. 이번에 참여연대가 서울대와 보건복지부 발표에 대해 "난자매매와 연구원의 난자 기증 사실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상식이하의 판단을 내렸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판단하기에 당시의 법률이나 윤리적인 기준으로 보아 상식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상식 이하의 사람입니까? (외국 사람들이 어떤지는 모르지만) 어째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흠에 대해 물고 늘어지고 파해치고 끝장을 보려고 하는지 회의적입니다.(계속)

  2. 김재윤 2005/11/24 21: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입바른 소리로 존재의 의의를 찾는 몰상식한 참여연대
    외람되지만 이순신 장군도 당신들 참여연대 같은 사람들 때문에 한때 끌어내려진것이 아닌가 합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 흠집내서 끌어내려야 직성이 풀리는 모양인데, 참여연대, 당신들이 어떤 시민들을 대변하고 있습니까? 다른 사람에 대해 윤리잣대를 휘두르기 전에 참여연대 스스로 윤리적인 면에서 얼마나 제대로 하고있는지 반성하세요.

  3. 감찰사 2005/11/24 22: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 ? 누구를 위한 단체인가 ?
    누굴 위한 참여연대 이죠? 다시한번 잘 생각해보세요
    지금 국민들의 뜻이 어떠한가를... 국민의 뜻을 무시하는 참여 연대 ..? 이런거 필요업습니다
    아시나요? 난치병으로 죽지못해 사는 사람들..? 생각이나 해보앗나?
    왜그러케 국민의 뜻을 몰라 주나...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다 가 상식이하의 판단?
    그러면 참연연대 댁들은 얼마나 상식이잇쏘? 상식 상식 따지고들잇네 그려.. 다시한번 강조하는데 국민의 뜻 에 어긋나는 각종단체, 참여단체 모두 국민의 심판을 받을것이외다.
    "국민없는 나라없고 국민없는 참여단체 없다" 각성 하시요

  4. 참여연대 해체 2005/11/24 22: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 활동자금 공개하라
    첨여연대 활동자금 공개했으면 좋겠다....
    정말로 윤리적으로 하늘에 한점 부끄럼이 없다면 참여연대 활동자금부터 공개하라 그럼 당신들의 말을 조금이나마 인정한다... 나도 장애인이데 당신들 우리같은 사람 심정한번이라도 생각해봤어 그냥 참여연대 북한에서 인권선언한번 해봐라...

  5. 나그네 2005/11/24 23: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도대체 황교수님의 발목을 잡아서 얻는 것이 무엇인가? 한심하다
    매사에 발목잡는게 전문이구만~ 차라리 단체를 해산해라 해산해!!!

  6. 나그네 2005/11/24 23:5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는 사회를 위해서 일해야 할텐데...
    참여연대는 언제쯤 정신차릴려나
    국민들이 인정 못하는 참여연대가 무슨 필요가 있는가...

  7. ㅎㅎㅎ 2005/11/25 00: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가 뭔 벼슬인줄아나..
    참 기가 막혀서..참여연대가 뭔 벼슬인줄아나..가잖소이다...나라에..해가되는 단체는 언능 해산해야지 별수잇나..

  8. 대한민국국민 2005/11/25 03: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니들 도데체 왜 그레니~
    언듯 글을 읽어보면 다 맞는 소리를 하는것 같아~ 내가 무식해서 그런가???
    근데 왜 되세겨 볼수록 화가 나지???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자신들의 생각만들 피는것이 시민단체의 역할인가???
    글쎄~ 조만간에 참여연대두 공격을 당하지 않을까 싶다~ 음... 안됐어~
    니들 데체 왜 그레니~ 나쁜....

  9. 조남유 2005/11/25 09: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야 참여정부와함께 대한민국을 떠나라
    나라망치는 참여는 국민의 암적인존재가 되어버린지 오래다 무엇을더바라냐 그럴듯한포장으로 온갖더러운행도은 다하면서 어느구린떡고물찾아 다니냐 자폭해라 그것만이 용서받을수있다 국민은 더이상 너희들 참여에 대하여1%의 기대도않는다

  10. 국민들을 가르치려 들지마라..
    그래 니들 똑똑하다... 그런데 니들한테는 똑똑한 머리만 있지... 따뜻한 가슴은 없다... 사람 약점잡아서 그 쪽만 괴롭히는 니들짓 이제는 역겹다... 니들이 무슨 시민단체냐?? 니들이 무슨 권력을 감시한다고 그러냐?? 니들 자체가 하나의 권력이잖어.. 니들이나 니들의 감시자들이나 일반 국민이 보기에는 똑같아보이거든... 역겹다..역겨워...

  11. 딴지연대에게 2005/11/25 10: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발 궁금증을 풀어주라
    정말 궁금하내?!
    참여연대를 필두로 한 시민단체들 황우석 교수 발걸어서 뭐 남는게 있나?
    참여연대 누가 황교수 한테 지원금이라도 요구했다가 거절당했나?
    아니면 논문에 감사한 사람들 명단에 참여연대 안 넣어줘서 그러나?

    왜그러지?! 정말 이해할 수 없다. 사회정의?! 인권보호?! 서방국가의 어설픈 기독교
    윤리?! 이런 거창함을 가장하지만, 뭔가 삐진게 있지?
    솔직하게 말해봐봐봐... 뭘로 삐진거야? 뭣때문에 삐져서 이러는거야?

    나도 시민이거든, 그러니까 궁금해서 욕나오려고 하는 내 뜻을 대변해서 궁금증을 풀어주라

  12. 궁금하다 2005/11/25 10: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나 물어보자 니들이 뭔데?
    니들 지금 성명서 보면 웃겨서 말도 안나온다.. 아니 솔직히 피가 거꾸로 솟는다
    그냥 옆나라 일본으로 가라 거기서 활동해 니들은 한국에 도움이 되는것들이 아니다
    그리고 진짜 궁금한건 이것이다!
    대체 참여연대 라는 단체는 누구를 대변하고있는것인지 말좀 해주라 애꿋은 시민 시민
    팔아먹지 말고 확실히 말해봐! 누굴 대변하고 있는지

  13. 강병준 2005/11/25 11: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당신들이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표한다고? 진실과 윤리를 논한다고?
    무한 경쟁으로 치닫는 이 지구상에서
    그나마 이제 막 싹을 틔우려는 우리나라의 생명공학을 위해
    최소한의 지원은 못해 드릴망정
    호시탐탐 황박사님을 음해하고 한국의 생명공학 주도국 지위를
    어떻게 하면 꺽어볼까 기회만 노리고 있던 경쟁국에게
    더 없이 좋은 구실만 만들어 주는데 당신들이 한몫 단단히 하고 있다.

    까놓고 이야기해서 황박사님이 그 어떤 심각한 도덕적 잘못을 했다는 말인가?
    당신들이 우리나 생명공학, 아니 모든 이공계의 현실에 대해서
    털끝만큼의 이해라고 하고 있느냔 말이다!
    열악하기 그지없는 상황에서 그런 성과를 일궈내신 분의 등에
    이런식으로 비수를 꽂다니...

  14. 이나라 국민 2005/11/25 11: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를 잊고싶다
    그냥 더이상 언론에서 참여연대란 단체의 이름이 안 나오면 그때는 많은 사람들이 흥분
    안하구 조용히 살텐데 불가능한 바램일까?

  15. 덜겠다 2005/11/25 11: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답답해서
    당신들 국민연금때도 국민들 정서에 반하면서 이번에도 국민들 절대다수의 정사에 반하는 일을 하고도 시민단체라고 할수있나요 진정 시민단체이면 시민들이 원하는바를 알아죠야 하지안나요 ?? 앞으로 살아가는동안 참여연대가 시민단체라는말은 안섰으면 좋겠네요

  16. 숨은진실 2005/11/25 12: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
    도대체 뭐가 윤리입니까? 시대, 윤리, 국가, 민족의 상관 관계를 한번 생각해 봅시다.

    인도에서 쇠고기를 먹고 영국에서 개고기를 먹어봅시다 어케되나.....그게 사회윤리입니다.

    민족과 국가적 특성은 고려하지 않나요?

    PD수첩의 보도의도는 황우석 박사의 연구에 윤리적인 측면을 보완해서 더 나은 연구를 하기 원한 것이 아니라 황박사를 시기하고 음해하려는 이들의 사악한 의도를 대변하여

    연구자체를 포기하도록 하는데 있다는 것이 백일 천하에 들어났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진실 뒤에 숨겨진 사악한 의도를 정확히 파악해야합니다.

  17. 숨겨진진실 2005/11/25 12: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

    윤리란.. 현재 그 사회의 구성원들에 보편적인 이성과 판단에 근거합니다.

    국민에 98%이상이 윤리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누가 윤리 문제를 운운할 수 있습니까?


    조선시대에, 여성이 남성의사 앞에서 자신의 치부를 들어내고 진료(산부인과)를 받는다.
    이건 윤리 정도가 아니라 돌로 맞아 죽어도 뭐라고 할 수 없는 폐륜이었을 것입니다.

    지금 자신의 아내가 산부인과 간다고 아내를 폐륜으로 몰아 붙이는 사람 있습니까?

  18. .

    남 잘 되는 꼴은 못본다.!!!! 사돈이 땅사면 배아프다!!!


    이것이 망국에 지름길이고 그 원형을 우리는 이번 사건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사익을 위해 엄청난 잘 못을 저지른냥 진실을 과대 포장해서 국익을 찍어내리는 이 현실에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국익을 위해 자신의 버리고 선의의 거짓말을 어쩔 수 없이 하게된 한 학자와 사익을 위해 진실이라는 가면으로 사악한 의도를 가린체 국익을 매도하는 매국노!!!

  19. .
    한국생명윤리학회는 자신의 밥그릇을 지키기 위해 국가와 민족의 10년 100년 후의 미래를 유린했습니다.

    자 여러분 한국생명윤리학회와 PD수첩이 만들어낸 합작품 어떠한가요?

    국익 보다는 사익을 우선시 하는 매국적인 썩은 윤리관념을 가진 자들이 어떻게 윤리를 운운하죠?

    반드시 국민의 힘으로 진실을 밝히고 매국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이들을 뿌리 뽑아야 우리나라가 살 수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위대한 인물을 제대로 가져보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그런 인물이 없어서가 아니라 그러한 인물이 성장하는 것을 주변에서 용납하지 않기 때문이죠.

  20. .
    한국생명윤리학회는 애초 부터 황우석 박사의 연구는 안된다는 편견(자신들과 친분이 있는 사람이 아니였고 자신들이 지향하는 연구와 달라... 굴러온 돌이 박힌돌을... 박힌돌은 억울 했겠죠...)을 가지고 황우석 박사의 목을 조였고.. 급기야 등 뒤에서 비수를 꽂고 말았습니다.

  21. .
    한국생명윤리학회가 황우석 박사의 연구를 관장했었습니다.

    황우석 박사는 연구 성과로 인해 입지가 커지게 되고 반면 자신들의 입지가 좁아지게 되었으며 정부의 재정 지원도 황우석 박사에게 지원되는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차이가 나게 되었으며 가장 결정적인 것은 지난 4월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의 발족 논의가 공식화 되면서 이제는 아예 자신들이 설 자리를 잃게 되었고 결국 반전을 위해 이러한 시나리오를 준비하게 된 것이지요..

  22. .
    저는 어제 MBC 100분 토론에서 혹시나 하는 의구심이 단순한 의구심이 아니였음을 보았습니다.

    [ 선의의 거짓말 VS 진실로 포장된 사악한 의도!!!!!!! ]

    왜 황우석 박사님이 이런 일을 당하게 되셨고...
    뒤에 가려진 검은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생명윤리학회 회원들이 자신들의 사익을 위해 국익을 버리는 엄청난 일을 해냈다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23. 참여연대 뭘 좀 제대로 알고 말씀하세요.
    언론에 그렇게 휘둘려서 고초를 격어본 참여연대가 어찌 그리 허무하게
    또 휘둘리려 하십니까..

    진실을 제대로 보고 행동하세요.

    진실을 과대 포장하고 그 진실을 이용해서 자신의 배를 채우려는 썩은 음모를.....

    대충 기사보고 맞장구 쳐주는 개념없는 참여연대....

    세상에는 눈에 보이는 것과 뒤에 가려져 보이지 않은 또 다른 세상이 있습니다.

  24. 포스트 2005/11/25 13: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자신들이 선이라고 생각하는
    자신들은 진실의 편에 섰다고 얘기하면서 스스로 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거기까지는 한국의 운동권들이 매번 해오던 것이라 이해할수 있는데, 황우석 지지파들은 애국주의에 경도된 우매한 대중 정도로 치부하는 당신들의 태도는 참으로 경멸스럽다.

  25. 한국인 2005/11/25 13: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치욕적인 역사를 되풀이하게 만드든 원동력 참여연대
    황우석의 연구는 단순히 민족주의적 국수주의적인 국익의 차원이 아니라 전세계의 많은 이들에게 희망을 줄 전지구적 세익의 차원이라는 것을.... 너희 같은 명분론자들의 세치혀에 거론되는게 정말 창피하다. 향후 냉정히 대처하여 스스로 조직을 해체하라.

  26. 대한인 2005/11/25 13: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나 시민인데 왜 우리의견은 반영안하구 니들맘대로 하냐
    시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왜 니들맘대로 지껄이냐 나참

  27. 지발 입다물고 있어
    당신들은 참여안하는기 애국이야. 내주장만이 옳다는 독선적인 집단. 서양인들이 주장하면 그것이 진리인양 맞장구 치는 집단. 도대체 어느나라 참여연대인지. 제발 공부 더하고 사회에 참여하는 것이 어떨지. 내 이야기가 너무 독선적인가? 다들 그러케 말하던데..

  28. 빛과그림자 2005/11/25 14: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생지랄을 떠네...
    참여는 무슨 참여...? 세금 늘리는데 참여하겠다는건가...? 솔직히 참여연대에서 국민을 대변한다면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적 있었더냐...? 순전히 자기들 멋대로 지껄이면서...너희들 때문에 우리는 선진국 되기 틀렸다...돌맞기 전에 어서 해체해라...

  29. 뚜바리 2005/11/25 16:0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평소에 참여연대를 지지해온 시민인데...
    지금까진 참여연대를 그래도 깨어 있는, 양심이 있는 이 시대의 지성단체라고 생각해 왔던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건 아니다. 황교수님이 인신매매나 납치를 해서 난자를 구했나? 아니다. 윤리? 그것도 강대국에겐 결코 국익에 앞서지 않는데, 유독 약한 나라에 사는 우리에겐 좋은 구실이 되었다. 그것도 너희들에 의해서 말이다. 결코 너희 단체가 앞으론 이 시대에서 살아날 순 없을 것이다. 병신 새끼들...

  30. 그들은? 2005/11/25 21:5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동양인 인체로인한 서구의 돈벌이..윤리적인가?
    지난 10월 서울대공원 인체신비전을 관람하며 의대 알바학생에게
    확인하였다.
    독일 자본에 동양계인체들 국내전시만은 아니라는데...
    (중국계로 보인다는..그러나 한국계는 아닐까?)
    관람비 9000원, 연구목적도 아니고 호기심과 학습이란 미명하에
    전시된 인체...그리고 돈벌이... 국내에만 전시된것도 아니고 몇개국에
    돌아다니는지도 모를 동양인 인체로인한 서구의 돈벌이...
    밀착 심층보도 되어야 한다.

  31. 시민단체....이런 재수없는 단체
    시민단체 필요없으니까 해체해...
    나 시민 이거등...시민을 대변하는 듯 하지만 시민들을 볼모로 니들 이익 챙기기 바쁘고 시민의 이름으로 함부러 휘둘러 대는데 필요없으니까 그런가 하지마

  32. 정말소시민 2005/11/25 22: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는 없어져야 한다
    국민들 대대수가 큰일도 아니라는데, 왜 국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극소수의 단체대표들이
    황교수님을 깍아 내리는지. 이유는 뻔하지 말 안해도
    무언가 없는 문제도 크게 저들끼리 만들어야 존재의 가치를 느낀다고 생각하니.
    국민의 의견을 무시한다면 그것은 이미 시민단체가 아니다. 두번다시는 이 더러운 단체를
    지원,성원하지 않겠다. 너희의 일들- 삼성문제등 모든것이 이제는 가증스럽게 보인다.
    마치 삼성에서 돈을 뜯어 내기 위한 방법아닌가. 몇년전의 경실련처럼
    정말 구역질이 느낀다. 시민 좋아하네. 개들 단체라고 바꾸어라

  33. 조수동 2005/11/26 11: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회원 탈퇴하겠습니다.
    할말은 많으나... 회원은 같은 의견의 집단 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 그렇지를 못하는 군요... 황교수의 말도 시민단체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러는 것으로 보도가 나오니... 선량한 시민은 빠져야 겠네요.... 적어도 시민들과 국민들이 원하는 일이 어떤것인지는 알아야 할 것 같은데... 대다수의 사람보다는 소수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어떨때는 대다수 국민들의 용기에 부끄럽네요... 참으로 후회 막급합니다. 얼마나 많은 참여연대 분들이 위의 글을 만드셨는지는 몰라도... 또한, 얼마나 많이 배우신 분들이기에 위와 같은 글이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선진국의 중요프로젝트의 보안이 얼마나 철저한지 이해를 못하시는군요.

  34. 해안선 2005/11/26 12: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엠비씨화이팅
    역시 참여연대는 나를 실망시키지 않는구나...전체주의적인 궁민들의 같지 않은 애국심에 동의하지 않음에 경의를 표합니다

  35. 이동훈 2005/11/26 15: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 입장의 본질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참연연대 입장의 본질은 '생명윤리'의 중요성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황교수의 개인적 업적에 흠을 내고자 하는것이 아니죠...
    저는 참여연대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람이고, 황교수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으 가지고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흥분과 분노가 포함된 일방적인 여러분의 의견은 비 정상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분의 전체화된 의식이 한국인의 마음속 깊이 자리하고있는 잘못된 교육과 경험에 기인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릴때부터 무조건적인 애국심을 강요받고, 가족과 학교,군대에서부터 서열화된 인간관계에 길들여지면서, 잘못된 집단의식과 영웅을 탄생시키고 떠 받드는 성향이 생기는게 아닌가 생각합니

  36. 민들레 2005/11/26 15: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푸른들판에서 마른풀만 골라 뜯지마세요.
    상식이하의 판단은 참여연대가 하고있는것같네요.
    몰라서 생긴일까지 의도적으로 한것이아닌가 하는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보고 마치 죄인인양 매도해서는 안됩니다. 황교수팀도 차차 알아가면서 엄격하게 윤리규정을 지키고있는데...
    초기단계것만가지고 매를들면 어떡해요.
    그리고 연구원이 순수한마음에서 기증할수도있는거 아닌가요.
    그럼 연구원신분으로 기증의사가있을때는 그 연구원이란 직책을 그만둬야만 하나요?
    기증자가 프라이버시를 지켜달라고 간곡히 청하는데 나만 편하자고 발표해버리면 윤리적인가요?
    동양의 정서, 특히 한국인의 정서는 그게 아니잖아요.

  37. 정효빈 2005/11/26 18: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황우석박사님에대해,,
    함부로입놀리지 않으셨으면합니다 황우석박사님께서 난자기증을해달라고 권유하지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말을시인했다고사퇴하기에이르셨는데요,, 꼭그렇게 까지 해야합니까? 황우석박사님을 몰아낸다고당신들이얻는이득이얼마나될까요? 한가지사실을 부인했다고 직업까지 사퇴하라는게 도대채 말이됩니까?조만간에노밸상도받을텐데이렇게까지라도 해야되겠습니까? 당신들때문에 나라가이지경입니다.날마다 대모,시위,반발 일어나는이유이죠,재나이가 13살인데생각이 초등학생보다 못하다는게 말이됩니까? 한번만다시 생각하거나 고려해보면될일을가지고 이렇게 나라를떠들석하게까지할필요는없잔습니까?꼭tv에나온이순신이황우석박사님같네요

  38. 정효빈 2005/11/26 18: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어서한마디더하겠습니다
    위에선분명히그의연구를지지했던국민을상대로거짓말을해온것이라는점에서유감을금할수없다라고말씀하셨는데요저도하나의국민으로써말씀드립니다모두나라를위해서일하는사람들인데서로눈감아줄일도있는것아닙니까국민을상대로거짓말을해온것이라고했는데그건국민들이생각할문제아닙니까참여연대몇명이나된다고자신들의생각만나타냅니까?말로만국민.국민찾아대는데그깟부인한번한거가지고나라의발전을위해노력해오신황우석박사님을이렇게모함합니까?나라에서돈받고일하는사람들이면도움되는일을합시다쓸대없는이야기를뒷바탕으로이렇게온국민속이뒤틀리는말만늘어놓아야되겠습니까?차라리황우석박사님사퇴이전에참여연대가해체되었으면좋겠습니다

  39. 십이월 2005/11/26 21: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가 언제부터 이 모양이지?
    예전에는 참여연대 꽤 좋게 보았는데 언제부터인지 삐뚤어지기 시작하더니 최근에는 아예
    친북좌파 개정일의 *개들 판이 되어버렸다. 이 인간들아 황우석교수님은 왜 걸고 넘어지냐?
    어디서 14개 찌질이 시민단체는 주워모아가지가 징징거리는데 니들 참 한심하다
    그리고 제주도 화순항은 왜 반대하냐? 개정일이가 그렇게 시키든?
    대한민국 국방비 줄여라. 군인수도 줄여라 하는데 말이야 개정일 앞에서 무장해제 시키려고 하지?
    뭐 주변국가 들은 다들 군비축소로 가는데 우리만 증강한다고?
    대체 어떤 국가가 군비 축소하는데? 딱 둘만 대봐라
    이런 찌질이들

  40. 십이월 2005/11/26 21: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노벨상 하나가 날아가나?
    사실 황우석교수님이 앞으로 지금껏 해오신 대로 열심히 연구에 매진하시면

    노벨상 받으시라는건 누구나 예측가능한 일이었다

    그것도 노벨평화상 같은것이 아닌 진짜 노벨상을 말이다



    노벨평화상 그거 어려운거 아니다

    우리같이 남북이 분단된 나라에서 뭐 저쪽 지도자하고 악수하고 사진 잘 찍고

    성명서 발표하고 그러면 앞으로도 몇개나 딸수도 있다



    뭐 필요하면 누구처럼 북한인권 싹 입다물고 조용히 하고

    불쌍한 납북자나 국군포로 그거 이산가족으로 처리해 버리고

  41. 십이월 2005/11/26 21: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노벨상 하나가 날아가나?2
    (이거 사실 절대 있을수없는 국민에 대한 배신 행위다

    왜냐하면 김성주의 난때 휴전회담이 2년이나 더 끈 이유가 포로 문제였기 때문이다)

    필요하면 수억 달러 (5억달러였나?) 갖다 바치고 하면 간단하다



    하지만 황교수님의 노벨상은 진짜 우리나라 연구원들의 땀으로 일군거다

    새벽 6시에서 밤 12시 넘도록 수십명의 연구원들이 연구에 몰두해서 쌓아온거다

    그걸 깔아뭉개다니

    그것도 고작 시청률 좀 올려보겠다고

    별 윤리적 문제도 없는 것들을 끌고 나와서 열심히 일하신 분들을

    나쁜 사람으로 몰아버리다니

    엠비시 이 사람들 절대 용서할수 없다

  42. 나도한마디 2005/11/26 22: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우리나라에 시민단체는 없다.
    있다면 관변단체가 있을 뿐...
    어중이 떠중이 다들 모여서
    자기분야 남의 분야를 막론하고 떠들어댄다.
    참여연대에 소속된 사람들 중
    생물학, 의학, 수의학, 의료윤리에 정통한 사람 몇 명이나 되나?
    우리나라의 시민단체는 분야를 불문하고
    아무일에나 나서서 씹어댄다.
    예를 들어 환경단체가 이라크파병문제에 나서는 식이다.

    할일없고 쓸모없는 시민단체 다 해체해라.

  43. 김석봉 2005/11/28 17: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 에 으학박사가 있는지궁금하구나
    설사 황우석 교수님이 본이 아니게 말을 실수 했다고 보자 참여연대에 의학전문 박사가 황우석교수와 충분한 상의를 하고나서 문제를 제기 하도록 해야지 무조건 황교수가 잘못했다는식으로 밀어부쳐서는 않된다 황교수님의 연구가 성공을 거두어서 하루하루 병원에서 희망을 가지고 기다리는 환자들이 얼마나 애타고 있는것도 생각해 볼일이다

  44. 참잘논다 참여연대..
    이렇게 보자 난자때문에 답답하다고 하자.. 아마 사석이거 연구 안하는 중에 자리에서 연구원이 자기들이 기증하면 어떻겠냐고 말이 나왔을수도 있다. 황교수가 그런소리하지말라고 햇을수도 있지. 고의적이었다면 연구진들 이름을 기증자 명단에 올렸을까? 기증자명단에 있다며? 그건 어찌 설명할래? 설명해봐라? MBC와 너희들이 한통속아니냐? 니들이 무슨 시민단체야?

  45. 어용단체 정치적 단체 좋게 물러가라.
    그리고 니들이 주장하는 난자매매.. 다른 나라들에서도 지원금 주는 것은 어찌 설명할거냐? 더 많이 준다며? 그리고 장기기증할때도 지원금 주지? 꽤 많지않을까? 그것도 장기매매냐?사후기증이면 장례비준다지? 장례비 굳었네 사체매매인가?

    그리고. 하나 더물어보자.. 어느나라가 기증받으면서 기증자 재산증명하고 그기증자가 의증은 돈이 었다 철저하게 검증하고 기증받는지 가르쳐다오. 가르쳐줘. 150만원? 다른나라는 그보다 더준다며? 카드빚 나오는거 보니 수천만일텐데.. 그거가지고 어디붙이냐?

  46. 시민단체에 예산 배정 취소
    시민단체에 예산을 배정하지 말기를 행정자치부에 권고한다. 참여연대등 14개 단체는 예산 지원 신청 않기를 권고한다. 내년도 예산신청이 얼마 남지 않았지. 신청하지마세요. 당신들은 시민들의 대표도 아니고 시민들의 뜻도 모르고 서구의 노예들이니까요. 시민들을 무지한 인간들로 취급하는 당신네들! 시민들이 낸 세금을 쓸 자격이 없는 당신네들이니 예산신청 마세요. 그리고 민심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공부하고 오세요. 이번 기회에 이름도 바꾸세요. 참여연대가 아니라 기독교윤리봉사대, 세계정부대변소 라고 말이죠. 우리가 조종당하는 게 아니고 당신네들이 조종당하고 있다는거 아세요? 우린 건전한 상식을 가진 자유주의자입니다

  47. 위원자격 2005/12/01 10: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국가생명윤리 위원의 자격에 대해서는 왜그리 조용합네까
    아니 국가생명윤리위원회 위원장 양삼승은 기독교 마니아이고, 김환석국민대교수는 여기 시민과학센터장으로 골수분자인데 위원 구성이 편견없는 자가 되어야 한다고 각종 위원회 구성시 주장하던 시민단체들이 왜 지금은 조용들 하시죠? 난치병환자 부모들도 동등한 자격으로 참석해야 한다고 주장해야 할 시민단체들이 왜 조용들 하시죠?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고 보시는지요? 당신들도 정부더러 정보공개 외치지 말고 당신들도 정보공개를 하고 민원에 대한 답변을 즉시 처리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입맛따라 다른건가요? 공정성을 해칠 우려가 있는 때는 '제척''기피'를 해야 하는데 대통령에게 시위하세요

  48. 참어연대 2005/12/02 12: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탄핵때도 거들먹거리더니
    제발 참어줘,참여연대.
    난 기억한다 당신들이 탄핵때 뒤짐지고 있다가 뒤늦게 탄핵발의안 통과됐을때
    뒤는게 나타나서 국회모형 화형식을 한다고 추운바닥에서 연일 투쟁하는 인파를 뒤로 물리게하고 생쑈를 했던 그 날 , 그 현장을 나는 보고 알고있다. 찌질짓 모마해라.제발

  49. 참어연대 2005/12/02 12: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탄핵때도 거들먹거리더니
    제발 참어줘,참여연대.
    난 기억한다 당신들이 탄핵때 뒤짐지고 있다가 뒤늦게 탄핵발의안 통과됐을때
    뒤는게 나타나서 국회모형 화형식을 한다고 추운바닥에서 연일 투쟁하는 인파를 뒤로 물리게하고 생쑈를 했던 그 날 , 그 현장을 나는 보고 알고있다. 찌질짓 모마해라.제발

  50. 이정은 2005/12/04 09: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누가 당신들을 지지하고 있나요?
    당신들은 현재 mbc와 pd수첩팀의 일에 아무런 자각도 없단 말인가요? 진실보도라는 왜곡아래 일개pd나 기자가 자기네들 방식대로 검증받으라는 것을 보고도 진정으로 아무런 생각이 없는 사람들인가요? 당신들은 이곳을 통해서 정치권으로 한발 앞서가려고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나도 내 가족도 친척도 그리고 아는 사람들도 당신들을 지지하는 거 한번도 못봤는데 당신들은 누구의 세금으로 운영하고 누구의 의견을 수렴하는 지 알고 싶네요.
    단순히 정치계로 가기위해 문턱이 이곳이라면 나도 이제부터 당신들을 반대하겠네요...
    생명공학도 모르는 일개 pd가 저리 날뛰는 거 보면서 국민들이 무슨생각을 했는줄 아나요?

  51. 비오동 2005/12/05 02: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에라이 띨띨한 것들아
    민중은 영원히 앞서 있소이다.

  52. 참여연대 자진해산해라...........
    자진 해산해라........국민들의 경고다..........똘추들아

  53. 니들이 2005/12/05 02: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배부른 참여연대
    참여연대 니들이 과연 시민단체인가?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 받아먹고 시민들한테 기부금 받아먹고 그돈으로 과연 무엇을 했나? 책상에 가만히 앉자서 있는 것이 다잖아? 안그래? 최원의인가 먼가 하는 애 사람들이 그리 수도 없이 처벌하게끔 도와달라해도 무시하더니 웃기는 군. 니들 대표가 개비씨 이사장이라지만 솔직히 의심스럽다. 어디서 돈모아서 이사장 직함 얻었는가. 니들이 시민단체맞나? 니들 배부르게 먹으라고 그동안 우리가 후원했을까? 이쯤 했으면 자진 해체해라.

  54. 대한민국만세 2005/12/05 04: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사라저라
    역겹다.밥은먹고다니니?

  55. 윤국현 2005/12/05 11: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당신들을 지지했던 내가 이제 당신들에 안티가 되어가고 있소...
    참여연대... 당신들은 책임이 없다고 빼겠지.....

    이제 당신들도 수구 꼴통들과 같은 행동을 하는구려...

    한심하오... MBC 문 닫을 때 당신들도 같이 닫게 해주겠소...

    당신들을 지지했던 내가 이제 당신들에 안티가 되어가고 있소...
    정신차리시요... 사과하고 상응한 조치를 취하시요...

  56. 고인물은 썩는 구나!!!!
    새로운 시민 혁명을 위해 참여 연대는 해체되어야 합니다.
    이제는 역사의 뒤편으로 사려져 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민족의 앞날에 먹구름 같은 존재가 되고 있습니다.
    제발 자폭하시길---

  57. 한국상식인 2005/12/05 17: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지나가던 소가 웃겠소..
    으례 그려러니 해왔지만, 그 동참한 이름들을 보니 그냥 놔둬도 지나가던 소가 웃을 풍경들이오.
    괜시리, 정말 순수한 열정으로 '참여'하거나 순박한 무지로 '참여'한 '시민'들이 대신 애꿎은 돌팔매 안맞게 소수 '참여'자 님들께서는 경거망동 안하시는게 나을 듯 하오.

    -한국상식인

  58. ㅋㅋㅋ 2005/12/06 09:5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
    개혁이 시급한 집단중에 하나..

  59. zzzz_zzzz 2005/12/06 10: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시점이 좀 이상하네
    바로 적출 시점에서 알았던 것이 아니라 사용하고 난 후에 알고 있는데, 글을 이상하게 쓰네여, 그리고, 윤리 규정(지금 막 만든다고 난리)이 정해지기도 전에 발생한 일을 윤리적으로 문제 있는 것처럼 글을 쓰고 있는 당신이 정말 이상하군요 어떤 중소기업 사장이 자신의 직장에서 자금적인 어려움에 봉착하고 그 문제가 해결된 뒤에 그 돈의 일부를 직원이 냈다고 안 이후에 이를 신문에 공표해야 하나요....?.....그렇지 않았다고 해서 중소기업청 청장이 사표를 써야 하고 그 논리 잖아...빙신.....

  60. 시민운동 합네하면서..
    무위도식하는 덩어리덜 사라져야한다..

  61. 시민 이다 2005/12/06 11: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누가 만든 시민 대표냐? 우리 시민은 너희들 대표로 인정 한적 없다 .
    잘한다 잘한다 하니까 얘들이 지금 물불을 못가리네? 야 임마야! 지금 어느쪽을 공격해야 하는지 알기나 알고 하는 소리냐? 임마야 지금 시민이 울분을 느끼는것이 황교수님이 아니고 MBC쪽에댜 울분을 터드리는겨 MBC 나쁘다고 알았냐? mbc 보구 황교수님 처벌 하라는것이 아니란 말이다. 야들이 지금 돌았나? 어제 뭘 잘못 먹은거 아냐? 혹시 쥐약 먹고 물 안먹은거 아닌가? 임마 정신 똑바로 차려 지금 시국이 어떤때인대 그런 헛소리로 세상을 어지럽히려 하냐

  62. 진정한 시민이다 2005/12/06 11: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야! 이 미친놈들아!!!
    무슨 참여 연대냐? 나라 말아 먹기로 작정한 참여 연대냐? 지금 때가 어느 때인데 일본이나 기타 서방 세계는 전폭적으로 지원하여 발전하고 있는대 지금 나라 팔아 먹자는 참여연대냐?
    이런 건방진 똥떵거리들 같으니라고 니들이 무슨 시민 대표냐? 누가 하라고 했어? 나한테 언제 물어 봤어? 시민대표 한다고 언제 물어나 봤느냔 말이다. 매국노 대표냐? 이런 죽일 놈들

  63. 참똥연대 2005/12/06 15: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 삼실에 함 가봤더니..
    나보고 참여연대 가입해서 좀 도와 달라해서 삼실을 가봤더니~ㅎㅎㅎ 거기 있는 사람들 꼴불견이라곤...기업들이나 협박해서 돈뜯어먹는 기자들보다 더 등신들 집합소두만은...내가 그자리에 있는게 부끄러워서 점심 대접한다는것도 뿌리치고 박차고 나왔다...그점심값이 느네들 돈이드냐? 요리저리 붙어서 돈뜯어서 술사묵고 밥사묵고 느네들 배 불릴려고 만든 단체잔어~무슨 참여연대고 시민단체냐~ 얼빵한 실업자들 집합소~

  64. 나라사랑 2005/12/06 15: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안티참여연대
    너희는 지금 국민들의 통곡소리가 안들리냐?누구를 위한 참여연대냐?아`~참여정부를 위한 참여연대!노통의하수인?노동당후원자들!엠비씨일촌?이제야 이해가되는군 난 가정주부인데도 대다수국민이 뭘 원하는지 알겠는데 당신들은 단체로 눈 멀고 귀 먹었구려ㅉㅉ

  65. 한국 국민 2005/12/06 15: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 탈퇴합시다
    논문의 진위여부를 제3기관에서 검증하자?
    이해할 수 가 없습니다.
    참여연대 가입 3년간 묵묵히 하시는 일들을 마음속으로 응원하며 지켜보았지만
    이번 참여연대의 공식입장이 "검증하라" 라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탈퇴 합니다.

  66. 김수향 2005/12/06 15: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시민단체 맞나요?
    시민단체란 아래로 부터의 시민의 의사를 결집해서 반영하는 단체 아닌가요? 민의와 시민의 울분을 보호하고 대의하는 단체 아닌가요? 권력으로 부터 무방비 상태의 힘 없는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단체 아닌가요? 왜 그런데 권력화된 언론의 잔인한 인권침해를 방관할 뿐만 아니라 조장하고 지지하고 있나요? 무엇이 정의지요 ? 몇 몇 시민의 대표라고 스스로 자칭한 소수의 안아무인적인 판단으로 재단해서 함으로 말하는 것이 소위 시민단체라는 당신들의 행동입니까? 정의란 다수가 원하는 모든 사람들이 동의에 기초한 보편타당성에 기초합니다. 황교님에 대한 민의를 읽고 대변해 주십시오

  67. 미친색끼들!!
    제정신이냐?? 제검증이라니???
    황우석 교수가 안타깝지도 않나??
    도대체 참여연대 머하는 놈들이야????? 해체해라 재수없다.
    참여연대 .. 우끼시네!! 과학자 일들은 과학자 한테로 좀 맡겨나라!
    너거가 아는게 머 있다고 이래라 저래라 하노...!!
    맨날 어이없이 데모나 하는 참여연대 고만좀 해라..

  68. 임태원 2005/12/06 16: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꼴 값을 떨고 있네..........
    낄때 안낄때 좀 구분하세요........무슨 참여를 하는데요..........시민단체의 탈을쓴 이익단체의 인간들 일뿐입니다....
    왜 이렇게 쓰레기 짓거리를 좋아하는지..........하여간에 이상한 이익단체 인간들은 전부 정신이 제대로 박히지 않은 인간들만 있는가 봅니다..

  69. 시민단체는 무슨, 사이비들 2005/12/06 16: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당신들이 무슨 시민 단체야~~ 당신들의 헛소리 속에 정말 국민들의 소리가 들어 있기는 하냐?
    당신들 짓거리도 신물나고 역겹다. 이곳저곳 썩은내 마고 들어가서는 시민이라는 이름 도용해서 헛소리들이나 하고... 제발 시민이란 말 좀 쓰지 마라, 역겨우니...

    이~~~ 썩어 빠진 인간들아, 안그래도 어렵고 어지러운 나라, 당신들이 더 망치는 구나...

    당신들이랑 코드가 맞는 곳에는 입도 뻥긋하지 않고 있다가, 당신들 편이 밀리는 것 가으니까, 나서서 설레발을 치냐?

    나는 당신들이 시민의 이름을 사용하게 허락해 준적이 없다...

    제발 좀 찌그러져 있어라.. 그동안 마이 묵었다 아이가???

  70. 그냥 해체해라
    니네들 단체 100개보다 황교수 한분이 더 훌륭하다

  71. 오만두 2005/12/07 02: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 인기가 떨어지니까 이렇게라도 뜨고 싶냐!!
    나도 한때는 참여연대 너무 좋아해서 자원봉사 할 의향도 있었다..
    그러나 불과 3~4년 도 안되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짓이나 벌이고


    당신들에게 묻고싶다..
    왜 썩였냐!!
    왜 이리도 심하게 악취가 나냐구!!
    너희들때문에 구토가 올라온다..

    스스로 자정해라.. 안그러면 진정한 참여가 무엇인지 알게 해주마.

  72. 큐트이티 2005/12/07 10: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지지를 보내던 한 사람으로서 가슴이 저밉니다.
    이제 슬퍼지네요!
    참여연대가 이렇게 나섰다가, 상황이 바뀌니 한마니 논평도 없다는게... 참!!
    예전에 지지를 보내던 한 사람으로서 가슴이 저밉니다. 왜 좀더 신중하고 왜 좀더
    참여하는 네티즌들도 시민들이란 생각을 안하시고, 이렇게 경거 망동 하셧나요!
    모든게 거짓으로 드러났잖아요!
    제발 사과라도 해주세요!
    부탁 드려요! 참여연대 답게 사과 부탁드려요!
    딱 한마디만요! 제발 사과하세요!
    시민들과 황교수팀에게 부탁해요!!

  73. ㅗㅓㅗㅓ 2005/12/07 15: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에이
    말좀 해봐라

  74. 참여연대가 왜 이렇게 되었나 ?
    어쩌다 이렇게 되었나 참여연대 ? 바른 국민의 목소리를 내던 참여연대가.. 편협하고 비상식적인 흠집잡기에 혈안이 되었다니.. 상업화된 것이냐 ? 비통을 금할길이없다. 이제 그만 해산준비들 하자, 참여연대.

  75. 해산연대 2005/12/07 17: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니들 지금 제정신 이니?
    지금 MBC 해산시키기에도 바쁘거든?

    니네 짱이 MBC에 있다고 믿고 까부는 중이냐?

    참내 조낸 어이없군. 어떡하냐.. 니네 짱 이제 곧 짤릴거 같은데.

    그리구 조금만 참거라. 담번으로 니네차례 당첨됬거던!

    어떤시민들이 니네를 시민단체라고 인정해주는지 모르겠지만

    X 잡고 반성하고 있으렴. 싸가지 없고 뻔뻔한 놈들.

  76. 진상철 2005/12/07 20: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 지지하고 참여연대가 꼭 해야할일
    황박사님의 연구를 펀드형으로 하는것이 상당히 좋을것 같습니다.
    많은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아직도 의심과 불안을 가진 국민
    이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국민의 세금을 쏟아 붓는다는것은
    만에 하나 잘못되면 정치인들과 미래 대통령이
    엄청난 비난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것을 펀드형으로 만들어 확신하는 국민들이 투자를 해서
    큰이득이 나면 투자한 국민이 이득을 나눠갖는 방식이
    상당히 합리적입니다.
    성공하면 국가적으로도 이득이고 투자한 국민이 부자가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공이 10년이 될지 50년이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지속된 투자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입니다.참고로 저는 절대로 투자하지 않음

  77. 구로구민 2005/12/08 15: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여연대에 바란다
    참여연대가 한국 최고의 경제권력인 삼성에 의롭게 맞서는 것을 보고 일찌기 지지를 한 사람입니다. 짐작하시겠지만, 지금 한국사회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뿌리쳐 흔들어 놓는 사건은 바로 황우석 사태입니다. 삼성과 대결 과정에서도 보았겠지만, 문제는 단순히 삼성이 아닙니다. 삼성 이데올로기에 포획된 사람들이 얼마나 참여연대와 그 정책을 공격한 지 잘 아시죠?! 지금 황우석 사태에 앞장서는 철없는 누리꾼과 언론들은 홍위병과 같이 우리 사회에서 가치와 의미를 추구하는 모든 사람들을 무차별 공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민의 운동의 대표격참여연대가 황우석 사태에 대한 대응이 너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이 점 재고바랍니다.